1. 최근 국내 경기의 둔화 폭이 커진다는 비관적 분석이 늘어나는 가운데 국회에서 추경안이 정쟁에 스톱이 된 상태입니다. - 한편으로는 다음 주에는 일본의 골든위크로 5월 6일까지 일본은 놀자판이 기다리고 있고 이후에는 미중 무역전쟁의 실마리(?)혹은 결론을 가늠할 수 있는 G20 정상회담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2.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 경기의 특성상 해외 분위기가 중요한데 긍정적인 신호로 볼 여지는 특별히 눈에 띄지 않습니다. - 미국의 양적완화, EU존의 금리 동결로 자금이 갈 곳이 많지 않다는 점이 그나마 청신호라면 청신호입니다. - 전반적으로 올 상반기까지는 전체적인 장세가 루즈하게 흘러갈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3. 이 와중에 우리의 코스피는 주봉상 하락 채널을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을 계속 치고 있습니다. - 일봉에서는 다소 기울기가 차이가 있지만 상승채널을 만들다가 채널 중단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OB도 하방 돌파를 하면서 어느새 2170선을 건들고 말았습니다.
4. 하단 OB의 지지를 받지 못하면 2070선까지 후퇴할 여지가 있는데 이 경우 주봉 기준의 하락채널로 복귀하게 됩니다. - 하락 채널 복귀라는 것은 다른말로 불황의 늪에 다시 들어선다는 것입니다.
5. 저희의 지표 D 히스토그램은 주봉기준으로는 상승세가 꺾였고 숏추세임을 보여주고 있지만 한편으로 N 앵글에서는 숏추세가 둔화되는 상황입니다. - 완만한 우하향을 하단 OB에서 반등의 여지가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이미 두차례의 지지를 받은 구간이라 한두차례는 지지를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6. 다음주에는 지금까지 준비한 롱 진입전략을 유지하겠습니다. - 기존 전략도 2.5% 내외의 손절구간으로 이번 오더블럭 중심점을 이탈하면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될 구간이기 때문에 더이상 신규로 매수를 받는 것은 무모하다고 판단됩니다.
Informasi dan publikasi tidak dimaksudkan untuk menjadi, dan bukan merupakan saran keuangan, investasi, perdagangan, atau rekomendasi lainnya yang diberikan atau didukung oleh TradingView. Baca selengkapnya di Persyaratan Pengguna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