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ECTED SOURCE SCRIPT

QR_그리드_2.07(공개)

그리드 전략(Grid Trading Strategy)은 가격이 하락할때마다 분할매수하고 상승할때마다 분할매도하여
자산에 내재되어있는 '변동성' 그 자체를 수익원천으로 하는 전략입니다.
기본적으로 저가매수를 계속 시도하기 때문에 가격이 트레이딩 시작 가격으로 돌아와도 수익을 보는 구조입니다.

상승장, 횡보장에서는 물론 약한 하락장에서도 사고팔고를 반복함으로써
평가손실을 실현이익이 상쇄하여 수익이 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즉, 가격이 하락했다가 다시 시작가격까지 완전히 돌아오지않아도 중간중간에 실현손익이 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수익이 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따로 손절을 하지 않는 전략이기 때문에 지속되는 급락장에서는 평가손실을 크게 입을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따라서, 변동성은 크지만 하방은 단단한 자산들에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비트코인은 변동성은 크지만 기관매수세가 시작됐던 가격이후로 강한 지지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그리드 전략에 적합한 자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드 전략은 분할매수/분할매도 스케줄을 어떻게 할지에 따라 성과가 상당히 달라집니다.
1. 현재 가격기준 최대 몇% 하락할때까지 분할매수를 계속할지
2. 분할매수를 총 몇회로 쪼개서 할지
3. 분할매도 익절 기준은 얼마로 할지
4. 분할매수 가격 기준은 어떻게 정할지
등등 다양한 옵션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리스크 선호도와 비트코인의 거시적 관점에 따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최대가격 제한'을 꼭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상자산은 굉장히 추세가 강한 자산군이고
단순히 모멘텀때문에 높은가격까지 도달하기도 합니다.
산이 높으면 골이 깊으므로 너무 높은 가격에 그리드 트레이딩을 시작하면
대세 조정기에 큰 평가 손실을 감내해야 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략을 시작하는 시점의 가격에서 1.5배 선으로 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현재가격기준 '하락 커버 범위%'만큼 그리드(파란 가로선)로 채워지게 되고
이 선을 종가기준 하방 돌파할때마다 매수해서 그 위 선을 돌파할때마다 익절합니다.
파란선의 가장 위에 회색 점선을 통과하면 포지션이 전부 종료가되고 다음봉에 다시 새로 그리드 트레이딩을 다시 시작합니다.


---------------------------------------------------------------------------------------------------------------------------------
(※ 위 그래프는 시간이 x축이 아니고 종료된 트레이딩 번호가 x축이기 때문에 항상 익절만을 반복하는 그리드 트레이딩은 승률이 거의 100%에 가깝게 나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익절을 하지않고 보유중인 트레이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평가손실까지 감안한 결과를 보시려면 전략 적용 후 우측에 '데이터 윈도우'를 클릭해서 '누적 수익률'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봉에 커서를 가져가면 전략 시작 후 그 봉까지의 누적수익률등이 바로 표시됩니다.)

Pernyataan Penyangka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