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월경 미 기준금리가 5%까지 급등할 것이라는 투자자 예측에 국채 금리도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8월부터 급격하게 상승하는 미국 2년물 국채금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본 론 ⭐
• 차트분석(월봉)
본격적으로 월봉입니다.
미국 2년물 국채금리는 2007년 고점을 만든 후 하락 반전하여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후 저점을 올리며 횡보한 뒤 2018년에 재차 상승하고 다시 조정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2007년 및 2018년을 연결한 하락추세선을 강하게 돌파했고 볼린져밴드를 넓히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채 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것은 미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계속 올릴 것으로 예상되기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Fed가 11월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한 뒤 12월에는 인상 속도 조절을 논의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現 미국 중앙은행 기준금리는 3.25%이며, 특별한일이 없다면 올해 말 미국 기준금리는 4% 수준으로 올라갈 것이라 예상됩니다.
※ "3.25%" +"0.75%" = "4%"
한편, 미국 2년물 국채금리란 만기가 2년인 미국 국채의 금리를 의미합니다.
즉, 이는 앞으로 2년 뒤 미국의 최종 기준금리를 예측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준금리의 선반영 지표가 되겠습니다.
다시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 차트분석(월봉)
미국의 고강도 긴축정책 실시 등에 힘입어 국채금리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에 대한 각도가 상당히 가파릅니다.
한편, 캔들은 형성되고 시간이 지나면 상승각도는 둔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캔들의 각도는 90도가 될 수 없고 이러한 이유는 시간 때문입니다.
즉, 캔들의 각도가 90가 넘어가면 시간을 왜곡하는 역행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시 캔들을 살펴보면 상승 각도가 상당히 가파르며 유의미한 저항구간(동그라미)에 도착했습니다.
따라서 조정가능성이 있으며 기준금리의 선반영 지표가 되는 미국 2년물 국채금리는 고점에 임박한 듯해 보입니다.
미국 2년물 국채금리가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고 횡보할 때 국채보다 상대적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
나스닥, 코스피, 크립토마켓은 반등의 여지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시나리오로 이어질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중요한 것은 기준금리 선반영 지표로 볼 수 있는
미국 2년물 국채금리는 (단기)고점에 임박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 결 론 ⭐
①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 인상의 여파로 국채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② 미국 2년물 국채금리란 기준금리의 선반영 지표입니다. ③ 현재 2년물 국채금리는 상승에 대한 각도가 상당히 가파릅니다. ④ 한편, 캔들이 형성되고 시간이 지나면 상승에 대한 각도는 태생적으로 둔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⑤ 국채금리가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고 횡보할 때 나스닥, 코스피, 크립토마켓은 반등의 여지가 있습니다. ⑥ 기준금리의 선반영 지표가 되는 국채금리는 고점에 임박한 듯 보이며 이를 주시해야겠습니다.
※ 본 포스팅의 정보는 투자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Informasi dan publikasi tidak dimaksudkan untuk menjadi, dan bukan merupakan saran keuangan, investasi, perdagangan, atau rekomendasi lainnya yang diberikan atau didukung oleh TradingView. Baca selengkapnya di Persyaratan Pengguna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