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USDT, 헤숄이냐 역헤숄이냐

안녕하세요 웨이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관점의 차이로 논쟁이 되고 있는 비트코인의 헤드앤숄더 패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헤드앤숄더 패턴
엊그제, 3월 5일자로 역헤드앤숄더의 넥라인이 돌파됨에 따라 상승 목표가를 9500달러로 설정하고 롱포지션 홀딩/신규진입을 하는 전략이 가능해졌습니다.

롱포지션 입장에서는 기대를 하지 않을 수 없는 패턴을 만들었던 지난 일주일간의 흐름이었습니다.
바닥권 형성 과정에서 쐐기패턴이 발생하였고 이를 돌파함과 동시에 넥라인을 형성, 이를 돌파함으로써 앞으로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철저한 역헤드앤숄더 패턴위주의 분석을 하자면 다음과 같이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목표가에 대한 0.382 비율에서 일시적인 저항을 맞고 있지만, 이는 오히려 추가상승모멘텀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넥라인을 기준으로 스탑을 설정하고 추가상승에 공격적으로 베팅해야한다' 라고 말이죠.

4시간봉 VPCI 의 시그널도 매수시그널 발생이후 아직까지 매도신호가 나오고 있지 않은 상태이며 지금까지의 추세를 뒤집을 만한 근거가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상승여력이 충분히 남아있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헤드앤숄더 패턴
cuplikan
현구간에 대한 패턴해석을 이렇게 하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때로는 깨지지 않을 듯한 바닥권 패턴과 불트랩성 반등이 발생한 뒤 모든 지지선을 깨버리는 강력한 하락이 나오곤 합니다.

cuplikan
해당패턴은 지난 하락장에서 비트코인의 가격폭락이 왜 6400달러까지 이어졌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주기도 합니다. 우측어깨 패턴 형성 당시 해당 자리를 헤드앤숄더의 우측어깨 자리로 보는 시각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대세여론은 매수관점이었으며, 숏포지션의 청산이 발생했던 구간입니다. 소폭의 조정은 나올 수 있으나 폭락까지 이어지진 않을 것이란 기대가 시장에 만연했습니다. 하지만, 패턴의 완성과 함께 (공교롭게도) 악재가 터지며 큰 폭의 하락이 발생, 그리고 긴 하락횡보 끝에 목표가를 채우고 추세반전이 이뤄졌습니다.

VPCI 시그널
cuplikan
날봉기준에서의 VPCI는 점차 힘이 빠지고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락다이버전스의 출현과 더불어 20%의 하락이 발생하였으며, 그 후로부터의 반등은 큰 볼륨을 동반한 상승이 아니라는 비판적 시각이 존재합니다. 8%가량의 반등이 나온 상태이긴 하지만, VPCI는 하락트렌드 속에 여전히 위치하고 있습니다.

요약

패턴적인 관점에서 논쟁의 여지가 있는 자리입니다. 하방으로 보자면 최대 6400달러 쌍바닥까지 타겟으로 잡을 수 있고, 상방으로 보자면 일단 9500달러를 목표로 둘 수 있습니다. 어느 패턴이 먼저 완성되게 될지 지켜보시면 되겠습니다.
Head and ShouldersMoving AveragesVolume

Pernyataan Penyangka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