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ey Finance] 대칭삼각형과 ETF승인여부.

Diupdate
안녕하세요. Kelley Finance 입니다.

날이 좀 선선해진것 같죠? 덥다가 날씨가 조금 풀어지니 활기가 다시 돌아오는것 같네요.

주말동안 큰 움직임없이 잘 버텨주며 한주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마무리된 주봉에 보이고 있는 특징들을 요약 해보겠습니다.
cuplikan

가장 먼저 눈에 띄는것은 100 EMA (초록색선) 의 지지가 유효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마무리 된 봉의 모습은 양봉으로 마감되었고 하락중 조정이 이뤄졌으며 앞으로 추가 하락이 있을지 추세 전환이 될지는 캔들로 알수가 없습니다.

거래량은 암울하였던 6~7월에 비해서는 어느정도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지만 폭발적이진 않습니다.

MACD는 계속해서 간질간질 골든크로스 직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참 감질맛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주봉은 긍정적으로 마무리 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강하게 하락하던 힘을 100EMA에서 지지해주었으며 지표들 또한 움직임의 흐름에 따라서 (컨버징) 움직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봉의 진행상황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cuplikan

초록색 평행선들은 매물대를 표시한것입니다.

빨간색 평행선은 6800으로 지난 하락추세변환 당시 유효했던 넥라인입니다.

거래량은 16일 부터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가격은 상승하고 있지요. 혹은 수렴하고 있다고 볼수도 있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MACD를 보시면 파란색 동그라미로 현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골든 크로스가 0 밑에서! MACD로만 본다면 긍정적으로 볼수 있는 상황입니다.

보라색 세로선은 23일을 표시한것 입니다.

바로 NYSE ProShares ETF 승인 여부가 갈리는 날입니다. 미국시간으로 진행될 예정이고 중요하게 바라봐야 할것입니다.

일봉에서 보이는 특징들은 지표적으로 볼때는 긍정적이나 거래량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추가 하락을 예측해볼수 있습니다.

ETF가 승인이 된다면 거래량에 힘을 붙이겠지만 만약 거부 된다면... 안봐도 뻔할 모습이 나오겠죠. (실망 매물에 대한 주의 필요)

사실 여기에서 차트적인 상황이 좋다 나쁘다 어쩌한 관점이 나오더라도 23일 뉴스에 좌지우지될 시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다가올 움직임에 대응 전략을 세워두셔야 합니다.

저희들은 ETF가 이번에 승인이 될지 안될지 모릅니다. 그렇기 떄문에 두가지 방향 모두 생각해봐야겠죠.

혹시 자신이 생각하였을때 혹은 정보가 있어서 ETF가 승인된다고 믿으신다면 포지션 잡으셨겠죠.

반신반의하는 투자자들은 대응 잘하셔야 합니다. NYSE ETF 승인될 가능성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만약 승인한다에 베팅하실 강한 멘탈의 소유자 분들은 지금부터 서서히 진입하시되 풀매수 좋지 않습니다. 분할 매수죠, 아직 3일이 남았습니다. 목표 진입가를 설정하시고 그에 따라 분할 매수 하시기 바랍니다.

손절라인 꼭 정하셔야겠지요. 불안한 시장이고 보시는 관점이 ETF승인 여부라면 2~3%도 큰 리스크입니다.

만약 기각에 무게를 두시는 분이라면 현 진입 포지션 조금씩 정리하시되 승인 될 가능성 있는 부분에 관해서는 물량 조금 남겨두셔도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손절라인 정하시기 바랍니다.

cuplikan
패턴적인 모습에서 현 흐름을 Symmetric Triangle이라고 해석할수 있습니다.

대칭 삼각형은 삼각 수렴 진행후 선행하던 추세를 따라 이탈하는것을 보편적인 패턴 완성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확인할수 있으며 그 꼭지점에 맞물리는 부분이 23일과 가까운점이 눈에 띕니다.

요약:
1. 주봉에서의 100EMA 지지 유효
2. 일봉에서 볼때 줄어들고 있는 거래량.
3. 차트의 흐름은 큰 그림으로 볼때 ETF 승인 여부에 초점이 맞춰질것으로 예상.
4. 대칭삼각형 패턴 진행중.


이상 Kelley Finance였습니다.
Catatan
cuplikan

거래량이 붙어 주면서 대칭삼각형 패턴 (시메트릭 트라이앵글) 완성 하면서 하방 이탈이 발생 하였습니다.
Chart PatternsTechnical IndicatorsTrend Analysis

Publikasi terkait

Pernyataan Penyangka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