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브리핑에서 언급 드렸던 깃발 패턴은 패턴으로 인식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20EMA까지 올라가며 패턴 무효화를 말씀드렸고 20EMA 돌파시 매수 시점 잡아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현재는 20EMA 근처까지 상승한 모습입니다. 금일 브리핑은 상승관점과 하락관점 그리고 도움이 될 만한 정보에 대해 간단히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A. 상승 관점 바닥권에서 중요한 반전 신호로 작용할 수 있는 망치형 캔들이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하향 추세선을 돌파하여 상승한다면 반전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다만, 추세선을 1번으로 볼 것인지 2번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진입 시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4H차트 20EMA에 걸쳐 있는 점을 볼 때 1번 추세선을 기준으로 추세선 돌파를 결정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더 안전해 보입니다. 이 후, 계속 상승하게 된다면 많은 트레이더들이 인식하고 있는 삼각패턴입니다. 패턴의 윗변을 돌파하며 대세 상승장을 이끌 수 있습니다.
B. 하락 관점 지겹도록 벗어나질 못하는 4시간 차트상의 20EMA 돌파가 실패 할 경우입니다. 이 경우, 재차 지지 받았던 하단 추세선까지 하락도 가능합니다. 지지 받기만 한다면 해당 추세선은 앞으로 콘크리트처럼 작용할 중요한 추세선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추세선이 붕괴 된다면 그림과 같이 그 아래 하단 추세선을 모두 깨고 주봉상 ABCD패턴이 가능합니다.해당 지점은 $4200 ~ $4300 지점으로써 $5300 ~ $5400 뚫릴경우 가능성 있는 지점입니다. 정말 저렇게 된다면 9월 1~2째주 경이 될 것 같습니다.
C. 기타 a. CCI 이전 브리핑에 CCI 상승 다이버젼스가 발생했으나 다른 지표는 긍정적 신호가 보이지 않아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했으나 단기 상승하였습니다. 요새 CCI 다이버젼스가 잘 들어맞는 편인것 같습니다. CCI는 현재 가격과 이평선과의 간격을 토대로 그 방향성과 탄력성을 측정하는 지표라고 보면 됩니다. 지표중에서 제가 이평선을 많이 신경쓴다는 점에서 저와 잘 맞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비트코인이 20EMA지표와 멀어지면 다시 가까워지고 멀어지면 다시 가까워지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최근 과매도권에서의 CCI 상승 다이버젼스는 높은 신뢰도를 부여할만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지표는 지표일 뿐 보조일 뿐입니다. 명심하시기 바라며 매매의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b. 추세전환확인 금일 브리핑 제목이 "반전의 신호"인 만큼 추세전환을 확인하는 방법 한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다우이론과 비슷하지만 다우이론은 파동 사이클을 이용한다면 이 방법은 추세선을 이용하여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1. 추세선 돌파 -> 2. 추세선 돌파 이전 저점을 낮추지 않음 -> 3. 1과 2사이의 고점을 돌파 -> "추세 전환 확인" 위 기법에 따르면 $8506.07을 돌파하면 추세전환이라고 볼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 다우이론을 더 많이 아실듯하여 추세선을 이용한 추세전환확인 방법 소개해 드렸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 대응 캔들의 반전 신호는 나왔지만 위에 저항이 많기 때문에 상승할 것이라고 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1번 빨간 추세선 돌파 뒤 되돌림에 진입할만합니다. 저 또한 돌파 된다면 되돌림 시점을 한번 노려볼 생각입니다. 돌파 뒤 진입하더라도 다시 20EMA아래로 하락하거나 한다면 손절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는 일단 관망이 나아보입니다.
금일은 광복절이고 하여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드리고자 했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도움 되셧다면 +추천 +팔로우 바랍니다.
Komentar
하모닉 패턴으로 가틀리와 배트 패턴이 가능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배트 패턴이 더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매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W패턴은 매도 포지션입니다.)
Informasi dan publikasi tidak dimaksudkan untuk menjadi, dan bukan merupakan saran keuangan, investasi, perdagangan, atau rekomendasi lainnya yang diberikan atau didukung oleh TradingView. Baca selengkapnya di Persyaratan Penggunaan.